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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스즈키 카타나
소개
2022 스즈키 카타나는 일본의 바이크 브랜드 스즈키에서 1982년부터 2000녀까지 생산되었다가 2019년에 재출시된 스즈키사의 리터~오버 리터 클래스 네이키드 바이크 GSX-1100S 모델이다.
독일 모터쇼 쾰른쇼에서 선보여 일약 화제가 된 카타나에 대한 개발 배경은 처음부터 굉장히 특이했는데, 디자인 자체는 타깃 디자인이라는 BMW에서 일하고 있던 공업 디자인 회사에 의뢰해서 만들어낸 것이다. 이렇게 타깃 디자인에게 의뢰를 하게 된 경위 또한 재미있는데, 1979년 독일 바이크지가 주최한 Alternatives Motorrad Konzept 라고 하는 디자인 시합이 계기가 되었다.
현실적인 요소와 그 시절 카타나의 느낌이 나지 않는다는 감성적인 요소 등으로 인해 생각보다 아쉬운 평가를 듣고 있다. 그래도 호불호가 갈리긴 하나 원본 카타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은 호평이 많다.
가격
출시가 1,752만 원
제원
1. 주요 스펙
2022 스즈키 카타나의 엔진 형식은 수랭 4 사이클 DOHC 4 기통이며, 배기량은 999cc, 냉강방식은 수랭식, 변속 방식은 6단 상시치압식 리턴입니다.
전륜 서스펜션은 텔레스코픽/제동장치는 더블 디스크이며, 후륜 서스펜션은 링크 타입/제동장치는 싱글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엔진의 최대 출력은 152.0ps/11,000 rpm, 최대 토크는 10.809kg/m/9,250 rpm이다. 연료탱크는 12.0L이며, 연비는 16.4km/L입니다.
2. 사이즈
2022 스즈키 카타나의 전장은 2125mm, 전고 1110mm, 전폭 830mm입니다. 공차 중량은 215kg이며, 타이어는 전륜 타이어 120/70-17, 후륜 타이어 190/50-17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옵션
1. 편의성
주/야간 모드 계기판 : 주/야간 모드를 새롭게 탑재했습니다. 이는 눈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줄여주며 환경 변화에 따라 계기판의 시인성을 높여줍니다. 카타나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표시하고 스포츠 DNA를 표방하는 디지털 방식의 속도계는 기어 위치 표시기와 함께 커다란 숫자를 쉴 새 없이 전달하여 예리하고 역동적인 모터스포츠 분위기를 완성합니다. 권장 RPM 한계 수치인 레드존이 표시되며 8개의 보조 표시등은 양 옆으로 배치되어 있어 직관성과 안전성을 모두 갖추었습니다.
헤리티지 LED 라이트 : 모터사이클 디자인 분야에서 수많은 역작을 탄생시킨 한스 무트(Hans Muth)의 사각 형태의 전위적인 헤드램프 디자인은 1980년 발표 당시 업계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후 40년 동안 이어진 헤리티지 스퀘어 디자인은 카타나 고유의 날 선 바디 실루엣과 대비되어 독특한 영감과 매력을 표출합니다. 20년 만에 돌아온 새로운 카타나는 최신 기술의 LED 라이트와 주간 주행 등을 절묘하게 가미하고 짧게 절개된 스포츠 리어램프 장착하면서 현대 기술과의 극적인 조우에 성공했습니다.
페어링, 탱크, 시트 : 카타나 로고와 상징적 몰딩을 담은 페어링, 날렵한 라인의 탱크, 인체공학적 시트는 모두 새로운 컬러를 입었습니다. 감각적인 무광 블루와 다크 그레이 톤의 세련미 넘치는 바디 컬러는 무채색 투톤의 시트 컬러와 어우러져 카타나 고유의 아우라를 발산합니다. 자유로운 포지션이 가능한 인체공학적 구조와 착석 시 안정감을 주는 소재로 제작된 고급형 시트는 뛰어난 승차감까지 제공합니다.
업/다운 양방향 퀵 시프트 시스템 : 클러치나 스로틀 조작 없이 더 빠르고 쉬운 업/다운 양방향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업 시프트 변속은 엔진 출력을 빠르게 제한함으로써 막힘없는 매끄러운 가속을 제공하며, 다운 시프트 변속은 스로틀 밸브를 자동으로 개방하여 엔진 RPM을 높이고 낮아진 기어에 알맞게 속도를 설정합니다.
2. 안정성
스즈키 지능형 라이드 시스템 : 2022년형 카타나에 가장 커다란 변화 중 하나는 새롭게 탑재된 첨단 전자 장비 시스템입니다. 스즈키 지능형 라이드 시스템(S.I.R.S)은 라이더의 주행 스타일과 레벨, 라이딩 환경에 따라 가장 적합하고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고의 성능을 만끽하는 스포츠 주행, 일상에서의 도심 주행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손쉽고 예측 가능한 제어로 라이딩의 한계를 끌어올립니다. 이제 라이딩 본연의 목적인 재미, 즐거움, 짜릿함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에어리어 네트워크 : 새로운 컨트롤러 에어리어 네트워크(CAN bus)는 32비트 최첨단 엔진 컨트롤 모듈(ECM)을 멀티 기능 계기판과 연결해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ECM은 이를 통해 첨단 전자 장비를 제어하는 각종 센서와 유기적으로 소통하여 정교한 지능형 라이드 시스템을 완성합니다.
전자식 스로틀 시스템 : 새로운 전자식 스로틀 시스템은 강력한 파워의 엔진을 누구나 쉽게 원하는 대로 섬세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라이더는 카타나와 완전히 연결되어 있는 듯한 일체감으로 각종 전자장비의 성능을 정교하게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주행 시 컨트롤의 한계를 높여 새로운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잠김 방지 시스템 : ABS는 급제동 중에도 라이더가 안정적인 핸들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미끄러운 노면을 갑자기 만나거나, 빗길에서 라이딩을 할 때 매우 안전하고 유용합니다. ABS는 실시간으로 휠 스피드를 모니터링하고 설정된 트랙션(TC) 모드에 맞춰 최적의 제동력을 제공하며, 긴급 제동 상황에서 언제든 차량을 원하는 대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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