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탐구

오토바이 배기량에 따른 차이점을 알아보자

.이사원 2021.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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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배기량에 따른 차이점을 알아보자

오토바이의 배기량

오토바이는 기본적으로 배기량을 보면 ~이상, ~미만이다. 즉 125cc 오토바이라 해도 실제 배기량은 125cc를 넘지 않는데, 이는 현행 면허 체계가 지정 배기량 미만 체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2014년부터 오토바이(스쿠터 포함) 역시 자동차처럼 배출가스 검사를 의무적으로 받게 되어있다. 이에 따라 이륜차 운전자는 정기적으로 이륜차의 배출가스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물게 되어 있다.

 

 

 

1. 50cc 미만

50cc 미만은 소형 스쿠터가 여기에 해당된다. 간단하게 동네를 돌아다니는 용도로 많이 이용된다. 2009년까지는 등록 및 보험의 의무가 없었는데, 2012년 1월부터 자동차 관리법 개정으로 경형 이륜자동차로 분류되어 오토바이 등록 및 보험가입이 의무화되었다. 1종 보통 및 2종 보통 면허로 운행 가능하며, 최고 정격 출력 4kW 이하인 전기 원동기도 이 분류에 포함된다.

 

2. 50 ~ 125cc 미만

자동차 관리법상으로는 100cc까지는 소형 이륜자동차로 분류되고 260cc까지는 중형 이륜자동차로 분류되어 등록 및 보험이 의무화되어있다. 그러나 도로교통법상으로는 125cc까지 원동기장치 자전거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역시 1종 보통 및 2종 보통 면허로 운행이 가능하다.

16세 이상 18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취득할 수 있는 최대 배기량은 여기까지다. 단, 동 면허로는 스쿠터 이외의 이륜차를 운행할 수 없다. 즉, 시티 백을 포함한 모든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행할 경우 정확히 말하면 2종 자동 면허 소지자가 125cc 미만 수동 이륜차를 타면 종별위반이지 무면허 운전이 아니다.

 

모델 : 혼다-벤리 110, 슈퍼커브

 

3. 125 ~ 250cc 미만

흔히 쿼터급이라고 불리는 클래스이다. 125cc와 250cc 사이에 해당하는 바이크가 거의 없기에 배기량이 곧바로 두 배로 뛰므로 원동기 이하만 탔던 라이더들은 그 차이를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가속도와 최고속도가 월등하게 증가하며, 이 배기량부터는 2종 소형 면허가 필요하다.

한국의 법률상으로 여기서부터는 이륜자동차로 분류되어 등록비가 크게 비싸지는 구간이다.

 

모델 : 혼다-C125, PCX

 

4. 250 ~ 400cc 미만

400cc급은 전 세계적으로 일본에만 존재하는 독특한 클래스이다. 이는 일본의 오토바이 면허 체계에 의한 것으로 우리나라 오토바이 면허가 125cc 미만, 이상으로 단순 구분된 것에 비하면 일본은 50cc 미만, 125cc 미만, 400cc 미만, 400cc 초과 등으로 세분화되었고 그에 따라 세금, 보험 가격 등이 크게 차이 나기 때문이다.

 

모델 : 혼다-CB300R, 포르자 350

 

 

5. 400 ~ 600cc 미만

흔히 미들급으로 불리는 클래스로 유럽에서는 라이더가 머신에 눌리지 않고 성능을 최대한 낼 수 있는 배기량이 600cc 클래스라고 한다. 250cc 바이크들이 4륜 스포츠카와 비슷한 수준이라면 600cc 이상 미들급 바이크들은 슈퍼카를 제외하고 가속력과 최고속도 모두에서 일반 자동차들을 능가하기 시작하는 체급이다.

 

모델 : 혼다-CBR500 R, CB500F, 레블 500

 

6. 600 ~ 750cc 미만

400cc급처럼 전 세계적으로 일본에만 존재하는 클래였지만 미들급 라이더들이 더 높은 파워와 운전 편의성을 요구하기 시작하면서 또 급기야 배기량이 늘었다. 게다가 연비 문제가 대두되면서 2기 통 형식 엔진의 배기량을 잡아 늘여서 대체하는 바람이 불었고, 결국 675/700/750이 유럽시장에서도 흔해진 케이스로 상태가 변하게 변했다.

 

모델 : 아프릴리아-쉬버 750, 혼다-포르자 750, NC750X, BMW-F750GS

 

7. 750 ~ 1000cc 미만

흔히 리터 금으로 불리는 클래스이다. 유명 바이크 브랜드들 모두가 최고 수준의 슈퍼 스포츠 모델들을 이 클래스로 양산한다. 가속, 최고속 모두 일반 4륜 차들을 아득히 압도하며 페라리, 람보르기니 급 슈퍼카들 정도 되어야 주행성능이 비견될 수 있는 수준이다. 리터급 슈퍼 스포츠 바이크들의 최고속은 무려 시속 300km 초중반에 달한다. 이 때문에 1000cc 레이서 레플리카 시장은 미들급과 함께, 바이크 제조사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최대 격전장이다.

 

모델 : 혼다-CB1000 R, BMW-F900R

 

8. 1000cc 이상

흔히 오버 리터 급으로 불리는 클래스이다. 레이싱 모델들도 있지만 주로 대배기량 투어러나 아메리칸 바이크, 초퍼 등 넉넉한 배기량으로 인한 큰 토크감을 중시하는 바이크들이 많이 속한다.

 

모델 : 혼다-골드윙, CRF1100 L 아프리카 트윈, BMW-R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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