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탐구

오토바이 엔진의 압축비와 감속비

.이사원 2021.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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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엔진의 압축비와 감속비

  • 오토바이 건 자동차건 구매를 하기 전에 옵션이나 성능을 따져보는 것은 아주 당연합니다. 오토바이는 흔히 압축비가 높은 엔진일수록 출력이 높아진다. 또는 감속비가 크다 작다라는 말을 많이 접하실 텐데 오늘은 오토바이 엔진의 압축비와 감속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압축비란 무엇일까?

  • 압축비란 빨아들인 혼합기를 어느 정도로 압축하는가를 나타내는 수치로 연소실 용적과 기통 용적(배기량)의 비율을 뜻합니다.
  • 열소실 용적이란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때 피스톤 윗부분의 부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압축비가 10대 1이라는 것은 빨아들인 혼합기를 10분의 1로 압축한다는 뜻입니다.

압축비가 높을수록 고출력에 유리할까?

  • 일단 정답을 말씀드리면, 압축비가 높을수록 고출력에 유리합니다.
  • 압축비가 높을수록 연소 압력도 높아져 혼합기 양이 똑같다면 압축비가 높을수록 토크와 마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 압축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압축 시의 저항은 커지지만 나가는 힘이 커지기 때문에 출력 또한 상승하는 것입니다.
  • 다만, 압축비가 높을수록 녹킹 등 이상 연소가 발생하기가 쉬운 환경이 만들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 연소를 억제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한도가 있기 때문에 압축비를 무한정 높이기는 힘듭니다.
  • 고성능 바이크일수록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권장하는 것도 이상 연소를 억제하기 위함입니다.
  • 압축비를 높이면 열효율이 향상되므로 모든 바이크를 고 압축화하면 좋을 듯 하지만 고압축비 엔진은 저압축비 엔진에 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실제 사용 용도에 따라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고성능 엔진의 압축비는 보통 12~13 정도에서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감속비란 무엇일까?

  • 감속비란 엔진의 회전수를 감속하여 토크로 변환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 구동계에서는 회전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회전수를 낮추는 감속 작업도 합니다. 예를 들어 10,000 rpm으로 회전하는 엔진에 후륜 반경이 30cm인 바이크가 감속되지 않고 직접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엔진이 10,000 rpm일 때에는 후륜도 1분에 10,000 rpm입니다. 계산해 보면 시속 1,128km라는 속도가 나오게 되며 애당초 불가능한 수치입니다. 
  • 고출력 엔진이라고 해도 토크 자체는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고속으로 주행할 때에도 풍압이나 구름 저항 등을 이겨내고 바이크를 추진하기에는 힘이 부족합니다.
  • 크랭크샤프트의 회전 속도를 반으로 줄이면, 토크는 2배, 3분의 1로 줄이면 3배가 됩니다. 감속비에 반비례하게 되는 것이며 감속하더라도 마력은 변하지 않습니다.
  • 위와 같이 감소하는 비율을 감속비라고 하며, 회전수가 반이 되면 감속비는 2입니다.
  • 기어의 경우 구동 측의 이빨 수가 15, 피 구동 측이 30이라면 감속비가 2입니다. 큰 감속비를 얻기 위해 또 넓은 속도 영역에서 골고루 엔진을 이용하기 위해 1차 감속기구, 변속기, 2차 감속기구의 3단계로 감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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