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탐구

오토바이의 무단 변속 시스템과 샤프트 드라이브

.이사원 2021.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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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의 무단 변속 시스템과 샤프트 드라이브

  • 지난 포스팅부터 오토바이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토바이의 무단 변속 시스템과 샤프트 드라이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단 변속 시스템이란?

  • 무단 변속 시스템을 처음으로 채용한 스쿠터라는 장르는 대부분 소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가진 오토바이들이 아니었습니다. 사실 무단 변속과 원심 클러치 기술의 발달로 빅 스쿠터인 250cc급까지 변속이 채용되더니 급기야 야마하나 스즈키에서 높은 배기량 모델들이 출시되었습니다.
  • 무단 변속의 장점은 기어와 클러치의 조작 없이 편하게 달리 수 있다는 점입니다.
  • 무단 변속 시스템을 선택할 경우 동력 전달 부분의 무게가 현저히 증가한다는 점과 원심 클러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력 전달이 한 박자 늦어 라이더의 의지를 그대로 전달하기 어렵고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오토바이 차체의 무게를 가능한 가볍게 만들어야 하고 직접적인 컨트롤이 필요한 스포츠 바이크에는 이런 설정이 어울리지 않다.

 

 

샤프트 드라이브란?

  • 샤프트 드라이브는 주로 투어러나 아메리칸 바이크에 많이 사용합니다. 스포츠 바이크에 장착하게 되면, 만약 바이크가 고장 나는 경우 수리비가 비싸거나 내구성의 문제가 아니라 주 이유는 무게 때문입니다.
  • 보통 오토바이의 빠른 주행은 1g이라도 가벼운 쪽이 유리한데, 부품수가 많고 무거운 샤프트 드라이브는 스포츠 주행에는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 하지만 빠른 스피드를 달리는 스포츠 바이크에서의 이야기이고 투어러에 샤프트 드라이브를 사용할 경우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훨씬 많습니다.
  • 샤프트 드라이브는 안정적인 주행이 중요한 투어러의 경우 다소 무거운 무게쯤이야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샤프트 드라이브는 체인 유격 조정이라든가 정기적인 급유가 필요 없고 수명도 영구적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 만큼 길기 때문에 투어러에서의 샤프트 드라이브는 큰 장점이 됩니다.
  • 샤프트 드라이브의 단점이라고 하면 부품값이 비싸기 때문에 고장이 나면 수리비 또한 비쌉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용 시 고장이 발생할 확률은 극히 적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정리

  • 오늘은 오토바이의 무단 변속 시스템과 샤프트 드라이브가 무엇인지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토바이를 선택 시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오토바이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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