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탐구

라이더라면 꼭 알아야 할 오토바이 헬멧

.이사원 2022. 1. 6.
728x90

라이더라면 꼭 알아야 할 오토바이 헬멧

오토바이는 자동차와 다르게 라이더에게 요구되는 안전 장비들이 상당히 많다. 이는 사고 시 자동차는 차체나 에어백 등 1차적으로 운전자 및 동승자를 보호해 주는 것이 있지만 오토바이는 그런 구조물들이 없기 때문에 안전 장비들이 상당히 중요하다. 오토바이 라이더들에게 있어 헬멧은 법으로도 규제하고 있을 만큼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오토바이 헬멧 착용의 의무 : 도로교통법 제50조(특정 운전자의 준수 사항)

이륜자동차와 원동기장치 자전거(개인형 이동 장치는 제외한다)의 운전자는 행정안전 부령으로 정하는 인명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운행하여야 하며, 동승자에게도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오토바이와 스쿠터의 운행 안전수칙이 궁금하다면?

 

오토바이 스쿠터 운행 안전수칙

오토바이 스쿠터 운행 안전수칙 최근 배달 문화가 발달하면서 배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배달 경쟁의 증가로 편리한 배달 문화와 반대로 무질서하고 난폭한 오

doctor-motorcycle.tistory.com

 

 

 

풀 페이스 헬멧

풀 페이스 헬멧은 오토바이 헬멧 중 가장 안전성이 높다고 평가되는 헬멧이다. 이름 그대로 얼굴과 머리 대부분을 보호해 주는 헬멧으로 하악(턱) 라인부터 후두부까지 모두 감싸주는 것이 특징이다. 눈과 코 부분은 투명한 페이스 실드로 주행 시 바람과 이물질로부터 얼굴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장점 - 가장 좋은 안전성, 소음 차단 능력이 우수함, 우수한 공력 능력으로 라이더의 피로감을 덜어줌

단점 -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 상대적으로 시야 각도 확보가 어려움, 무게

 

오픈 페이스 헬멧(3/4 헬멧)

 

오픈 페이스 헬멧은 얼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보호해 주는 헬멧이다. 풀 페이스 헬멧에 비해 안전성이 떨어지는 것을 사실이다.

 

장점 - 시야 확보가 양호함, 도심 주행에 특화되어 있음

단점 - 안면부와 하악 부분을 전혀 보호해 주지 못 함

 

시스템(모듈러)

시스템(모듈러) 헬멧은 풀 페이스와 오픈 페이스의 개념을 섞어놓은 헬멧이다. 1981년 독일 BMW 모토라드가 출시한 시스템 헬멧이 최초의 시스템 헬멧으로,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 헬멧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풀 페이스 형태에서 하악 부분과 페이스 실드 부분이 별도로 움직이게 되고, 이를 기준으로 풀 페이스와 오픈 페이스 형태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헬멧이다. 풀 페이스의 안전성과 오픈 페이스의 편리성을 다 잡은 형태의 헬멧이라고 볼 수 있다.

 

장점 - 풀 페이스와 오픈 페이스의 장점을 적절하게 섞음

단점 - 무게가 가장 무거움, 높은 가격대

 

하프 헬멧

가장 단순한 형태의 헬멧으로 불리는 하프 헬멧입니다. 오토바이용 헬멧의 초기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헬멧 형태이며, 유럽에서는 더 이상 나오지 않는 헬멧이다. 미국에서는 아직 인증을 받아 합법적인 헬멧이 유통되고 있긴 하지만 유럽에서 하프 헬멧은 인증 검사를 통과조차 할 수 없도록 까다롭게 관리되고 있다.

 

 

국산 헬멧과 수입 헬멧 사이즈 차이

같은 메이커에서 출시되는 헬멧일지라도 사이즈는 조금씩 다르다. 단순히 각 메이커별로 사이즈가 어떻게 다른지는 사실 의미가 없다. 그리고 헬멧은 머리에 맞는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두상에 잘 맞는 헬멧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모두 두상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모든 사람들의 두상에 맞게 헬멧을 제작하는 건 불가능하다. 그렇다 보니 사이즈만 맞추는 것이 아니라 두상과 잘 맞는 헬멧을 선택하는 것이 맞다. 그러기 위해선 단순히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헬멧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매장을 방문해서 착용해 보고 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