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탐구

오토바이 공랭 엔진의 냉각과 냉각수 과열

.이사원 2021.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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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공랭 엔진의 냉각과 냉각수 과열

오토바이 공랭 엔진의 냉각

공랭 엔진의 독특한 매력을 느끼고 싶어 공랭 엔진이 탑재된 모델들을 구매하실 예정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런데 공랭 엔진이 탑재된 모델을 선택할 때 한 가지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바로 냉각 문제입니다. 물론 오토바이 메이커 브랜드에서 잘 설계하여 출시하겠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걱정이 할 수 있습니다.

 

관리만 잘하면 된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관리만 잘하면 문제없습니다. 다소 당연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단 공랭 엔진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면, 공랭 엔진은 외관에 부착된 냉각핀을 통해 열을 대기로 방출하는 구조입니다. 다시 말해, 외기온에 의해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일단 오토바이 주행을 시작하면 주행풍에 의해 온도가 내려가지만 길이 꽉 막혀 있는 도로에서의 장시간 주행이라면 말이 달라집니다. 엔진의 열이 수랭 엔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리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극한 상황에서의 트러블을 방지하고자 오일 쿨러가 장착되어 있지만 수랭 엔진의 라디에이터와 같은 역할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간혹 시외품의 대형 오일 쿨러를 주문하여 장착한 오토바이도 간혹 보이는데, 이것은 오히려 엔진의 열을 너무 식게 하여 본래의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무조건 대형 쿨러라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닌 것이죠.

오일의 선택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순정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지만 주행 환경이나 기후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점도의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혼잡한 시내 주행이 대다수라면 다소 점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유가 있다면 유온계를 장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이유는 주행 상황에 맞추어 최적으로 엔진을 관리할 수 있어 언제나 좋은 엔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공랭 엔진이 탑재된 모델을 선택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엔진을 예열시킨다고 너무 오랜 시간 공회전을 시키면 안 됩니다. 최악의 경우 엔진이 망가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냉각수 과열

오토바이를 주행하다 보면 냉각수 온도계 바늘이 빨간색까지 올라가는 경우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도계 바늘이 빨간 부분까지 올라가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열되었을 경우

일단 오토바이 메이커에서 오토바이를 만들 때 엔진이 적정 온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부품이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서모스탯이며, 서모스탯은 일정 온도 이하에선 냉각수를 라디에이터 쪽으로 보내지 않도록 막아 정상 작동 온도 이하로 수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습니다. 두 번째는 냉각팬이며, 냉각팬은 정해진 온도 이상 수온이 상승하면 작동하여 수온을 떨어트리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오토바이가 적정 온도를 벗어나 수온 게이지의 붉은 부분으로 들어갔다면, 이 냉각 계통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높은 확률로 냉각수 부족이나 써모스탯 혹은 냉각팬의 이상이 유력합니다. 하지만 냉각수 펌프나 물 재킷이 이물질로 막혔을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습니다. 그런데 엔진 온도가 오버히트가 일어날 온도까지 올라갔음에도 별 증상이 없다면, 냉각 수온 스위치나 게이지의 오작동일 수도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과열로 인해 엔진이 오버 히트할 경우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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