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탐구

오토바이 사일렌서/서모 밴디지/도금 실린더

.이사원 2022. 1. 30.
728x90
반응형

오토바이 사일렌서/서모 밴디지/도금 실린더

728x90

센터 업 머플러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가끔 오토바이들 중에 사일렌서가 다른 모델들과 달리 시트 아래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디자인으로만 보았을 때는 멋있지만, 엔진의 성능적인 면에서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출력 특성과 공력 특성

사일렌서가 시트 아래에 배치된 독특한 스타일을 갖추고 있는 설계를 가진 오토바이들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배기 파이프의 길이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배기 시스템을 개발자가 의도한 방향으로 자유자재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적의 배기 효율을 발휘시킬 수 있어 엔진의 파워 업과 우수한 스로틀 리스펀스를 함께 확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뱅크각 확보 문제라든지 정비성 향상을 위해 주변에 위치한 새시 파츠들의 설계에 제약을 가하기 마련인데, 이런 경우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것도 메리트입니다.

두 번째는 공기저항을 경감시켜 최고 속도를 올리는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면 혼다의 레이서인 VTR1000SPW가 시즌 도중 좌우 두 가닥 방식의 사일렌서를 한 가닥 방식으로 갑자기 변경했는데, 이것은 두카티 배기 시스템 배치가 공기 저항의 감소뿐 아니라 중량적으로도 유리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다만, 배기 파이프가 시트 바로 하단에 배치되는 설계상의 제약으로 수납공간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 유일한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점은 좌우 페니어 케이스 장착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배기관에 감는 회색 테이프는 무엇일까?

튜닝된 오토바이를 살펴보면 배기 파이프에 회색 테이프를 감아 놓은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의 배기 파이프에도 이러한 작업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무엇일까요?

 

서모 밴디지는 일종의 단열재

테스트 차량의 엔진을 보다 보면 테이프가 배기 포트 부근에 감겨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테이프를 왜 배기 다기관에 감아 놓는 것일까요?

이 테이프는 배기 밸브로부터 배출되는 아주 뜨거운 배기가스의 열을 위부로 방출시키지 않게 하는 기능을 갖춘 특수 테이프입니다. 서모 밴디지라 불리는 이 특수 테이프는 바이크보다는 사륜차에 장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것은 사륜차의 경우 바이크처럼 엔진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지 않아 열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일상적인 장면에서의 사용이거나 메이커에서 출고한 스탠더드 차량이라면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튜닝을 하면 출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차량보다 열 발생량이 많아집니다. 이러한 엔진의 컨디션이 노킹을 발생시키거나 흡입 공기의 온도 자체를 높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것은 곧 엔진의 출력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에 반해 엔진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이륜차의 경우 대기로의 열 방출이 수월하여 엔진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굳이 서모 밴디지의 도움을 빌릴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엔진의 배기 효율을 높이기 위해 비기 파이프에 서모 밴디지를 감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기 파이프 내의 배기가스를 고운으로 유지하면 배기가스의 배출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데, 이것은 곧 배기 효율의 상승효과를 가져옵니다.

서모 밴디지의 활용은 배기 파이프뿐만 아니라 연료 호스와 라디에이터 호스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솔린의 온도가 섭씨 10도가 낮아질수록 1% 정도의 파워 업을 달성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거둔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서모 밴디지를 잘 활용하면 동력 성능을 향상하는 튠업 파츠를 장착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녹킹이란 무엇일까?

 

오토바이 엔진 잡음과 녹킹

오토바이 엔진 잡음과 녹킹 오토바이 엔진 잡음 오토바이를 운행한 기간이 오래되었다면, 언제부터인지 엔진에서 '딱딱딱' 거리는 잡음이 들리기 시작했던 경우가 있습니다. 오일을 교체해야

doctor-motorcycle.tistory.com

 

 

도금 실린더와 일반 실린더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실린더는 도금 실린더가 있고, 일반 실린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종류는 어떤 점이 다르며, 각각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마모성과 윤활성이 압도적

도금 실린더를 설명하기 전에 실린더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린더는 엔진을 구성하는 한 파트로, 피스톤이 상하 운동을 하기 위한 일종의 통이라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실린더에는 흡기 포트와 배기 포트, 2 스트로크라는 소기 포트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는 라이너라는 얇은 막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피스톤과 피스톤 링은 실린더 안쪽 면에 접촉한 채로 움직이는데, 이처럼 라이너가 실린더와 피스톤이 고열과 마찰로 인해 붙어 버리게 되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달리 오토바이에게 있어 알루미늄 재질의 실린더는 흔한데, 그 이뉴는 가볍고 냉각성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에 맞추어 라이너도 가볍고 냉각성이 우수한 얇은 라이너가 선택됩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라이너가 너무 얇으면 일그러지거나 녹아내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얇게 만드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위의 문제 때문에 탄생한 것이 도금 실린더입니다. 도금 실린더는 알루미늄제 실린더 내면을 도금 처리한 것을 말하며, 우수한 윤활성과 내마모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 고성능 2 스트로크 엔진뿐만 아니라 스포츠 지향의 4 스트로크 엔진에도 채용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