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2 기통 엔진과 기통 고장
바이크 2 기통 엔진과 기통 고장
바이크 2 기통 엔진
가끔 바이크를 찾아보다 보면 2 기통 엔진을 만날 수 있다. 그런데 2 기통은 관리 잘 안 해주면 금방 고장 난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어떤 바이크 구매를 마음먹었는데 2 기통이라 망설여졌던 적이 있다. 디자인이나 가격은 정말 마음에 드는데 2 기통은 정말 문제가 되는 부분일까?
2 기통과 2 스트로크
많은 분들이 2 기통과 2 스트로크를 헷갈릴 수 있다. 일단 2 기통과 2 스트로크는 완전히 다르다. 예를 들어 RS125는 2 기통이 아니라 2 스트로크 단 기통이다. RS250은 2 스트로크 2 기통이다.
2 기통
2 기통 엔진은 두 개의 실린더를 가지고 있다. 각 실린더는 피스톤이 움직여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폭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2 기통 엔진은 일반적으로 2 기통으로 인해 더 큰 출력을 얻을 수 있어 성능이 강력하고 움직임이 안정적이다. 일반적으로 큰 크기의 바이크나 스쿠터에 적용된다.
2 스트로크
2 스트로크 엔진은 4 스트로크 엔진과 달리 피스톤이 상하로 두 번 움직인다. 따라서 피스톤 한 번의 움직임으로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고 폭발시키는 단계와 배출하는 단계를 모두 수행한다. 2 스트로크 엔진은 간단한 구조로 인해 무게가 가볍고 부피가 작으며, 단손 한 구조로 인해 유지보수가 비교적 간단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높은 연료 소비와 환경 오염 문제로 인해 최근에는 2 스트로크 엔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기통 고장
어느날 갑자기 엔진 소리가 이상해져서 바이크 센터에 갔는데, 기통이 하나가 죽었다고 했다. 카뷰레터 청소를 해보고 안 되면 다른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고 하는데, 그 원인이 무엇일까?
이전에 바이크를 탈 때는 이런 적이 없었는데, 머플러에서 매연도 심하게 나기 시작해서 걱정스럽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원인은 연료, 전기, 압축 중 하나
기통이 한 개 터지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카뷰레터 방식의 경우 카뷰레터 이상으로 오버 플로우가 발생해 휘발유가 너무 많이 공급되면서 플러그가 젖어 점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점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휘발유만 소모되며 연소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4 기통 바이크의 경우 기통이 하나 터지지 않아도 당장의 주행에는 문제없지만, 미연소 휘발유가 연소실뿐만 아니라 배기관까지 흘러서 매연도 발생하게 되고 카본도 축적되어 바이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또 다른 이유는 점화 계통의 문제로 볼 수 있는데, 플러그의 문제나 점화 케이블 또는 이그니션 코일의 문제까지도 있을 수 있으니 카뷰레터 청소 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플러그 교체 후 점화 계통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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