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탐구

오토바이 V4 엔진과 V2 엔진

.이사원 2022. 1. 15.
728x90
반응형

오토바이 V4 엔진과 V2 엔진

오토바이에도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엔진 종류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4 엔진과 V트윈 엔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V4 엔진이란?

V4 엔진은 실린더가 공통 크랭크 축을 공유하고 V 구성으로 배열된 4 기통 피스톤 엔진이다. 대부분의 V4 엔진에는 반대 실린더가 공유하는 두 개의 크랭크 핀이 존재한다. 크랭크 샤프트는 일반적으로 3개의 메인 베어링으로 지지되어 있다.

 

V4 엔진 장단점

V4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콤팩트 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일부 레이서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델들은 한 개의 크랭크 축과 크랭크 핀을 전후 실린더가 공용하며, 이것이 좌우에 한 개씩 배치되기 때문에 엔진의 폭이 병렬 2 기통과 거의 비슷할 정도로 콤팩트하다. 그리고 후방 엔진이 차체 중심에 근접해 있어 매스의 집중화에 유리하다.

예를 들어, 혼다의 V4 엔진은 배열각이 90도이어서 1차 진동이 완벽하게 상쇄되며, 2차 진동도 거의 소량만 발생하고 밸런스 축이 필요 없고 진동 면에서도 유리하다. 또한, 엔진을 프레임의 강도 소재로서 활용하는 경우 콤팩트한 V4 엔진을 유효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엔진 특성으로 보자면 V4 엔진은 타 기통 간의 영향과 배기 계통의 간섭에 의해 중저속형 타입으로 알려져 있으며, 병렬 4 기통 엔진의 등간격 폭발과 다른 부등 간격 폭발만의 토크감 있는 엔진 필링이 매력적이다.

단점은 본질적으로 4 기통 직렬 엔진에 비해 계통의 설계가 매우 어렵다는 점과 프런트 타이어 측으로 돌출되어 있는 앞 측 엔진으로 인해 운동성에 유리한 긴 스윙암을 구조상 설계할 수 없다. 그리고 4 기통 직렬 엔진보다 넓기 때문에 보조 드라이브, 흡기 시스템 및 배기 시스템을 통합하면서 콤팩트한 크기를 유지하는 것도 어렵다.

 

 

V2 엔진이란?

V2 엔진 또는 V 트윈 엔진으로 불리며, 실린더가 공통 크랭크 축을 공유하고 V 구성으로 배열되는 2 기통 피스톤 엔진이다. 오토바이와 광범위하게 관련되지만, V 트윈 엔진은 산업용 엔진 및 여러 소형 자동차에도 사용되고 있다.

 

V2 엔진과 병렬 4 기통 차이점

일반적으로 V 트윈 엔진이 병렬 4 기통 엔진에 비해 다루기 까다로운 점이 없진 않다. 엔진 특성상 U턴을 할 때라든지 극저속에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것은 익숙해지면 해결될 일이고, 기본기만 제대로 갖추고 있다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가장 차이가 두드러지는 부분은 엔진 폭발에 의한 트랙션 작업에 있다. 예를 들어 같은 배기량이라면 4 기통 엔지의 경우 넓은 범위에서 회전이 원활해지고 회전수를 올리기 쉬워 출력을 높이기도 쉽다. 엔진의 반응도 아주 매끄럽다. 대배기량 4 기통 엔진이라면 고회전까지 올렸을 때의 압도적인 가속감은 다른 기통 엔진에게서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V 트윈 엔진은 부등 간격 연소가 이루어지므로 차체를 쭉 밀어내는 토크감 있는 엔진 필링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엔진의 폭이 병력 4 기통에 비해 줄어들기 때문에 경쾌한 핸들링을 얻기 쉬운 장점도 있다. 또한, 퉁퉁 밀어내는 듯한 트랙션 작업으로 인해 라이더에 따라서는 보다 재밌으면서도 빠른 코너링을 경험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